사기꾼검색
아이템 거래소 아프리카TV YouTube 마영전 소식지(중단) 골든타임 정보 스킬AP계산기
자유게시판

공제관련 답변했던게있네요.

페이지 정보

Lv.26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4-02-11 00:53 조회8,727회 댓글12건

본문

 
 
전에 어떠한 공제질문에 관해...답변한게있네요..ㄷ 초스압주의
 
 
 
 
그러니까 질문이 "마비노기 영웅전의 공제가 옳은것인가" 죠?
 
우선, 해당하는 전투가 어떤 전투이셨는지가 중요하네요. 공제를 거는 이유는 2가지입니다.

1.공제가 낮아서 딜이 무의미한경우(시즌2 대부분의 레이드같은경우)
2.전투 시스템을 전혀 운용할줄 모르는경우
 
무슨말인가, 16k정도까지는 1원의 현질도없이 정말 게임내부에서만 맞출수있습니다.
현질과 무관하더라도, 15-16과 16-17,18은 청소년 축구대표와 국가대표 축구선수
급의 차이가있습니다. 둘다 잘하고 대표지만, 어딜봐서도 갭이있죠.
 
이걸 왜 따지냐면, 1번말씀드린것처럼
아무리 열심히 잘해도 딜이 사실상 무의미한경우.

사실 이경우는,전투에따라  의외로 너무  심하지만않으면 별로 신경안씁니다.
그런이유에 공제가 되는데도 노공제를 파는 분들이 계신거구요. 문제는 2번입니다. 전투시스템을 운용하지못하는경우.

일단, 심해의 그림자같은경우 1명이라도 잠깐 잘 못할경우 배가 부숴져버리고 전투가 아예 실패하면서 시간과 힘만 버린게됩니다.

또는 가장 높은 봉우리의경우, 초행이아님에도 이동저지나 조작기 만지는법을 모릅니다.
이렇게되면 자꾸 바크가 이리저리 이동해버리고 혹은 광역폭사가 시작되면서 파티에는 헬게이트가 열리게됩니다.
게다가 패치이전 처음 바크는 몸이 부실하고 다리가 튼튼해서
광역스킬을 써버리면 몸에도 맞으면서 올부파전에 바크가 동강나버리므로,
각 캐릭터들의 피할수있는 광역기는 최대한 자중해야했습니다.
그런데 노공제에서는 반 드 시 1명 이상이 광역스킬을 난사해대고 몸위로 올라가서
부위파괴를 먼저 해야하는데 밑에서 혼자 광역정도가아니라 딜을넣고있고....
여기가 지옥이구나 싶었습니다... 물론 부파는 똥이되었습니다. 그리고 광역에 들어가서 사요나라.

혹여는 죽음의 그림자 같은전투는, 판테움이 라이트닝속성 무적상태로 들어갈경우
비석을 1개씩 차례대로 돌아가며 켜고 그 안에 파티원이 전부다 모여 내부에서만 싸워야합니다.
 
이게뭐가문제냐하면, 모르는게 자랑은아니지만, 모를수도있습니다.

누구나 처음부터 잘하겠어요? 근데문제는. 중간에 그건 만지시면안돼요 이리오세요 그건쓰지마세요
이런말 죽어라 안듣는 사람이 꼭 있습니다. 노공제방엔 90%의 확률로 꼭 저런사람이있어요. 할줄모르는데 남의말은 안듣는사람.

그냥 때리기만 할줄알지 전투시스템은 전혀 이해조차 못하는사람이요.아니, 안하려는사람들이요.
 
 어느세월에 일일히 전부다 ㅇㅇ님 이거 할줄아세요 저건할줄아세요
하루에 한판에 7명 이상씩 물어가면서 할까요? 또 못한다고하면 나가라고하나요..
들어가서 일일히 알려주고 그래도 안따라주고.. 암걸립니다 정말.
 
본인은 컨은되는데 공제가 안되신다하니, 전투시스템에대해서 잘이해를 하시리라  추측해봅니다만..
 
모든 공제되는사람이 질문자님께 한사람처럼 싸가지 없지 않는 것 처럼, 모든 공제가 안되는 사람이 님처럼 할줄아는게 아닌게 가장 중요합니다.
솔직히 노공제방에가면 90% 확률로 한둘씩 꼭 저런 고문관같은 사람이 있고, 그런사람을 보면 꼭 1000% 공제가 안됩니다.
 
공제가높다= 그만큼 전투시스템에 익숙하고 잘 다룰줄안다 +빠른 완료

물론, 그냥 부심부리거나 정신나간방도 많습니다.
 
시즌1 공제같은건 정말 가끔 빨리 깨야하거나 한번 해보고싶어서 공제 살짝 걸어보는거말고 수시로 공제만 탐하는건 그냥 쓸데없는 부심이죠.
 
그치만 시즌2 레이드부터는 차원이다르지않습니까.

솔직하게말해서 컨트롤 쩌는 12k와 개 발컨 18k가 전투가서 12k는 다피하면서 딜하고
18k는 그냥 막죽어나가면서 간간히때려도, 결국 18k가 딜량이 나올수밖에 없다는거죠.(그것도 어마어마한 차이로)

노공제파놓고 저공제 딜량안나온다고 하는경우는 정신나간소리긴하지만...

솔직하게 말씀드려서, 라키오라같은 허접말고 바크나 죽음의신같은데
가보시면 노공제들만 모여서는 아예 클리어가 안됩니다.
 
오래걸리는 문제가아니라, 시간내에 그 피를 다 못깎습니다. 한번도안죽고 열심히 딜을해도말이죠.
애초에 시즌2 7080은 상위공제를 위한 전투이기때문에, 솔직히말씀드려서 공제가 안되면 맞추는게 맞습니다.
 
우리는 깼다, 하시는 파티에 분명히 공제되는사람 1명이상 있습니다.
혹여 노공제끼리 꺴다하더라도, 노공제중에서는 공제와1k정도차로 상당히 높은 공제죠.
 
하지만 심해의그림자같은경우, 다리를 한다면 숙련자는 12k만되도 충분합니다. 시즌2 7080레이드일경우에도요.

실제로 공제방에도 공제 한참 안되는분들이 잘할자신있다고 잘한다고
가도되냐고하면 안말립니다. 파티원분들께 물론 양해를구하죠. 99%이상은 승락하십니다.
 
결론은, 시즌2의경우 안타깝지만 일정한 레이드에 한해서는 공제를 거는것이 어쩔수없다는것입니다.
이는 운영진측 의견이기도하구요.
 
질문자님이 그냥 공제부심유저를 만나셔서 개인적으로 화나신거지,공제자체는 일부 레이드에 한정하여 필요한것이죠.
 
왜냐면, 정 그렇다면 공제안되는사람들끼리 노공제도 많이 팔텐데 실제로 어떠한 전투들은 절대 노공제를 찾아볼수가 없습니다.
본인들도 공제가 안되면 아예 클리어가 불가능한 전투라는걸 알기때문이죠.
 
그리고 공제를 탓하는건 모두 노공제분들이신데, 솔직하게 공제맞춘입장에서는 그냥 놀다가 무기 주운것도아니고
열심히 노가다해서 하나하나 맞춰가며 완성된건데, 그까짓거 컨이더 중요한거아니냐 공제높은게 별거냐 컨도못하면서

이러는게 반대로 역차별입니다.
작성자님께 컨이별거냐 공제도안되는게 하는거나 공제가 별거냐 컨도안되는게 하는거나 마찬가지아닌가요?

원래 상대적 약자는 자기의 불편만 보이는법입니다.

공제부심 부린 저사람도 나쁜거지만, 그렇다고해서 저사람 자체가아닌 공제를 까실이유는없죠.
반대로 컨을 못하니까 공제라도 맞췄을수도있구요,
조금더 높은 스펙에 도전하고싶은 욕구는 인간이면 당연한거아닙니까.
저도 진짜 공제안된다고 쫓겨날때면 스트레스 엄청받고 진짜 속상하고 더럽고 치사합니다.
근데 노공제로 상위레이드 다녀오면, 납득합니다. "이러니 공제를 거는구나"
 
그렇다고해서 아무렇지않은건 아니지만....공제가 안돼도 게임이 진행된다면, 당연히 누가 공제를걸까요.
몇몇 공제부심러들이나 여러캐릭 돌리는 시간에쫓기는 유저정도겠지요.
이는 공제유저의 잘못이 아닙니다. 명백하게 시즌2 상위레이드는 그만큼 고공제 전투입니다.
그냥 1단위 보스로 나오니까 이런이야기가 나오는데,
타 게임처럼 몬스터의 레벨표시가있는 전투를 생각해보면 쉽습니다.
 
ㅇㅇㅇ 무기 ㅁㅁ속성강화 c이상 힐러 1 x던전 파티모집
 
이런건 어디서나 쉽게 볼수있습니다. 마영에서는 이게 공제 같은것일 뿐이구요.
애초에 더 유리한 파티멤버를 모집하는건 파티장의 마음이고 자유입니다.
공제되는사람만 받을건데 노공제파놓고 나가라고할순 없잖아요?
그러니 아예 처음부터 공제를 걸고 방을 여는겁니다. 파티모집창이라는거죠.
 
공제가 안되면 공제수준에 맞게 한단위 레벨을 낮추면 되는겁니다.
 
단순히 컨트롤을 즐기고 게임자체를 즐기고 승패에 연연하고 골드에 연연하지않으면,
실패하던말던 그냥 노공제방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날겁니다.
 
그런데 굳이 7080 레이드를 고집합니다. 왜?
5069에서는 비싼게 안나오니까요. 대부분이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같은 레이드의 저레벨 전투가 많이 열린다면, 질문자님처럼 단순히 컨트롤로 게임자체를 즐기신다는 분들은
한단계 레벨을 낮춘 전투로 출항하면 됩니다. 그런데 쉽게 할수가없죠.
 
매너유저가 거의 전무하기때문에요.
자, 초보자가 처음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어떻게될까요?
 
게임을 잘모른다->모른다고 욕먹는다-> 상심하고 접는다. ->게임은 폭력적이고 야만적이다->게임중독법을 만든다.
 
혹은
 
게임을 잘모른다->알려준다->물에서 건져놨더니 보따리내놓으라고 비매너를한다 ->저런성격은 어딜가도 욕먹고 접는다.
 
 
 
어쨌든 욕먹고 접은다음 신규유저가 사라집니다. 아마 대다수의 저렙은 절반이상 분명 누군가의 부캐 혹은 부부캐 부부부캐 부부부부캐일겁니다.
 
바로 이게 시즌2 공제의 실질적 문제점입니다. 고스펙 유저들이 좀만 더 남 배려하고 그에 따라 신규유저가 확보된다면,
공제없이 다양한 전투를 활발하게 즐길수 있을겁니다.
 

어쨌든 모든 전투에 공제는 X 옳지않다
일부 상위 레이드에 공제는 O 인정된다 입니다.
 
 

안녕하세요

댓글목록

나자신님의 댓글

Lv.41 나자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정말 공제에 대해 이런식으로 가다가는.. 신규유저 다 떨어져 나갈듯...
시즌2 방들 90%가 공제더라구요.. 노공제 방 찾기가 더 어려운... (저도 노공제방이 없으면 그냥 공제방으로 들어가니..)

전 '정보보기' 시스템만 사라지면 현재 문제가 어느정도 개선될거라 생각해요 ㅠㅠ

리아님의 댓글

Lv.26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으.. 그러면 100% 딜량이나 잘죽는거확인해서 노공제 유저공유목록 확인같은 사이트탭이나 게시판 생길거에요....ㅠㅠㅠㅠ

솔직히 12k만해도 순간폭딜캐가 아닌경우는 시즌1 카단 마신상쪼개기도 힘들어요ㅠㅠ
하물며 7080 바크나 율케스같은건...흐아앜; 다른거야 잡다보면 깨진다해도, 힐하는애들방에 공제가 뭔소리냐 하는거는..
12k로 30분동안 한줄까고 1분만에 한줄차면 암걸리고 결국 공제 어시부르거나 걍 방깨집니다...ㅋㅋㅋㅋ
전... 12k로 시즌2 레이드 온리노공제들끼리 3종 3판갓다가 1판은 그냥 공제어시부르고 2판은 그냥 방깨졌어..요 ㅠㅠㅠ

저기서 공제 노공제 따지는분들은 막 어설픈 15.8k 16.5k 이런분들이아니에요.
10k 12k 이런분들이죠...() 솔직히 시즌2는 12k로 딜 죽어라 넣어봐야 18k랑 뛰면 딜량 5%미만입니다 흑흑....
딜조금하면 어떠냐구요?... 내문제가아닙니다 ㅠ.. 파티원들의문제죠..그분들한텐 그냥 숟가락만 얹은게되니 ㅠ...

뭐랄까, 공제방은 지극한 윈윈성 입니다. 시간이 빠르고 하는장점도있긴한데,...
노공제 이세트의경우, 다같이 사이좋게 죽어나고 듀벨이나 카이만 멀리서 살아돌아다니죠. 한시간조금 덜걸리나요,
19k이세트의경우 전캐릭이 한대씩 때리면 이세트가 윽윽윽윽하면서 전혀 공격을 못하고 그냥 10-15분이면 순식간에 끝납니다()
계속 수시로 넉백에 다운이되니 맞을일도없죠()

우리가 다른게임에서 던전갈때, 파티멤버 모집할때 검사몇 힐러몇 스펙보면서 뽑아가듯이,
이것도 전투를 더 수월하고 편안하게 하기위한 파티멤버 모집임을 다들 무시하는거죠.

다만, 그 과정에서 공제가지고 너무 예의없게굴고 무시하는게 총체적 난국이겠죠. 모욕당하니 같이 모욕하고 헐뜯고 악순환이;
애초에 파티는 파티장 마음이니, 노공제를 원하면 노공제방을 파서 가면 될일인것을요.그런데 대부분 노공제분들은 그닥
게임이나 컴퓨터에 투자를 하는편이아니고.. 아무래도 이게임에서 레이드호스트를 하기엔 무리가있죠.
호스트를못하니 방을 못파고 결국 공제방만 널려있어서 서러워해야하는게 가장 문제되는점아닐까요.

결론적으로 노공제들도 쉽게 방을 팔수있도록 서버가 개선되고, 고스펙유저가 좀만더 매너있고 상냥하게굴고,
노공제유저가 필요이상 엉뚱한 방향으로 비난을 뻗쳐가지않는다면 공제가 있든 말든 평화유지는 따놓은 당상인데..

1번은 가능성이있지만 2번과 3번이 늘 문제입니다 ㅋㅋㅋ 비매너와 유저의 성숙함은...
서버가 개선된다고해서 고쳐지는게 아니니까요 ㅠ

나자신님의 댓글

Lv.41 나자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공제라는 개념이 최근 상당히 민감해진 것 같아요.
어제도 '봄의신화' 님 방송 보는데 그 분이 주장하는 '노공제' 에는 저 역시 찬성이지만,
그 방에 들어간 유저들까지 헐뜯는거 보고.. 이건 아니다 라고 생각 될 정도더라구요.

사실 다같이 어울릴 수 있는 전투여야 하는데.. 70->80 레벨의 공격력 갭도 엄청 심해졌고..

비매너 != 유저의 성숙함 은 어떻게 보면 종이 한장 차이죠
서로 싸우지 않고 서로 헐뜯지 않고 서로 보듬어주며 즐기면 참 좋은데 ㅠㅠ

좀... 다같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와 행성파괴급의 능력치 격차 개념을 없애는 것과..
유저도 유저지만 대북핵 자체가 현재 상태에 대해서 조금 과감하게 해나갔으면 좋겠어요.

이런 문제 때문에 아래 형식을 개발하려고 한 것 같고 하나는 적용을 하지 못했지만..
이 부분을 어느정도 개선해야.. 다같이 즐길 수 있는 마영전이 될 것 같아요 ㅠㅠ
http://heroes.nexon.com/news/devstory.aspx?no=167&mode=view
http://heroes.nexon.com/news/devstory.aspx?no=175&mode=view

리아님의 댓글

Lv.26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하지만...ㅠ 문제는 단순한 공격력k차이만가지고 따지는게 사실상 동일선상이라 볼수없는거죠...

당연히 공제가 높으면 밸런스도높고 크리도높고..이것저것 아티팩트도있고.....결국...큰차이가 ㅠㅠ...
그래서요즘엔 공제를 1k나 2k낮추고, 밸런과 크리가 80이상인 조건을 거는 경우가 늘어나더군요!
솔직하게 공제거는것도 유저의 개인의 자유인데 남이 이래라 저래라 할건 없으니까요.

다만 너무 양쪽 다 극 과 극이니  적당히 중도를 지키면 좋을법한데....
모든일은 중도가 가장 필수책이면서, 가장 어려운것같아요 ㅠ...

리아님의 댓글

Lv.26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그나저나 며칠전부터 장비시뮬이 로드시간이 각각 15초/30초에서 늘어났더군요...후후훟
커뮤니티 이용인원이 많아졌다는 좋은 반증이라고 생각할까요..?ㅋㅋ

레스키스님의 댓글

Lv.33 레스키스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이 글이 어느 타이밍에 왜 올라온 건지 모르겠지만,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공제는 있으면 안되는 겁니다. 공제가 적당히 있으면 게임이 쾌적하게 돌아가는 데에 지장이 없습니다. 뭐 없으면 더 잘 돌아가겠지만. 그런데 시즌2에 만연하는 18k 제한 방들은 전혀 적당해 보이지 않습니다. 시즌2의 7080 보스 레이드는 공략을 알고, 평균적인 컨트롤을 가진 파티원들의 공격력이 14k만 넘어도 20분 안에 보스를 눕힐 수 있습니다. 제가 접고 복귀하기 전에 그런 파티에 다녔거든요. 최소한 70제 13강을 들거나 80제 10강을 들고도 다른 장비에 신경을 좀더 써야 하는 18k의 수준은 간이 크면서 운이 좋은 사람이나 프로노기꾼이 아니고선 힘들어요. 10만원 정도의 현금으로 최종 컨텐츠까지 맛볼 수 있는 게임은 많지 않은데도, 타 게임 커뮤니티에서 던파, 와우, 메이플 등 클래스와 장비를 가려 받는 수많은 다른 게임들에 비해 유독 마영전 얘기만 나오면 공제 때문에 엿같은 게임이란 얘기가 꼬리처럼 따라오는 이유겠죠.
방 제목을 못 쓰게 하든 정보보기를 못하게 하든 공제방을 못 파게 되서 18k 방만 골라가던 유저들이 강제로 공제 없는 방에 들어가게 된다면 지금의 공제 없는 방에서 목격하던 비매너 유저들의 비율이 줄어듭니다. 공제방들에 치여 공제 없는 방에 인원이 안 차는 일도 없어지고요. 데브캣이 원하는 건 고스펙과 저스펙 유저들이 원활히 섞여서 도는 레이드지, 고스펙은 고스펙끼리 저스펙은 저스펙끼리 나뉘어서 집단 사이의 격차가 생기는 레이드가 아니죠(전투력 도입의 시도, 대미지 공식의 변경 등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이 반가운 부분입니다. 이번 안누빈 레이드의 공상한을 18k로 고정한 것도 맘에 들고요.). 일례로 저어기 망갤의 순회파티는 딱히 공제를 두지 않음에도 다양한 스펙의 갤러들끼리 어울려서 순회 잘만 다닙니다. 누군가의 말을 빌리자면 캐리어가 뉴비를 캐리하고, 캐리어가 된 뉴비가 또다른 뉴비를 캐리하는 바람직한 순환이 이어지는 거지요. 요즘은 저 동네도 이래저래 말이 많긴 하지만 말입니다.
덧붙이자면 당연히도 11~12케이 수준의 플레이어들은 라키오라 꼬리를 맡는 역할 외에는 시즌2 레이드에서 할 게 없습니다. 이 정도의 스펙으론 딜이 안된다는 걸 모른다거나 알아도 거죽이 두꺼운 경우겠죠.

리아님의 댓글

Lv.26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어차피 자기 생각은 다 다르니까요. 저는 저게 유일법이라고 말한게 아닙니다.
 레스님의 생각은 모든 공제는 인정이 안된다는거죠. 제글의 요지는 분명 시즌2 상위공제 필요한 레이드에 한해서 공제가 인정된다고
생각하는거구요. 모든 방에 공제가 걸리는게 문제지, 공제가 없으면 클리어가 불가능한 전투에
공제를 거는것은 어찌보면 서로 감정 안상할수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제를 하나도걸면안된다나 공제를 다 걸어야된다나 둘다 극과극으로 달리는 주장아닌가합니다.
공제되는사람이 공제 안되는사람 차별하는건 나쁘고, 공제 안되는사람이 공제되는사람 차별하는건 옳은건 절대아니니까요.

14k로 20분클리어가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저는 분명히 바크나 율케스처럼 힐을하는애들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왜냐면 이글의요지는, 공제가 걸리는 이유에대해서 설명한거니까요.
공제가 안되는분들은 전투시스템을 잘 모르는 쪽이나 운용할줄 아는 사람들의 말은 죽어라 안듣는 분들이 꼭 있습니다.
이를 일일히 가려낼수 없으니 차선책으로 공제가 걸린 이유기도하구요.

무슨소리냐면, 공제가 안되는데 전투시스템 운용도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란말입니다.
노공제분들의 착각중하나가, 노공제들은 다 할줄아는데 공제만 안된다는 생각을 하는거죠.
정말 그런분들만 계시다면 지금처럼 공제방이 95%이상을 차지하진않을거라고 장담합니다.

오히려 말씀하신 라키오라의경우 노공제방이 얼마나 많은데요. 제 12k 벨라로도 라키오라는 방 많아서 골라갑니다.
라키오라정도면 지하세계로 안녕할때 폴라리스로 이종저지하고 레아로 송곳니 부파만 박아도 팟플의 의미가있으니까요.
문제는 위에서 공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한 7080 바크나 7080 율케스 등입니다.
아무리 열심히 해봤자 전투시스템 운용할줄몰라 힐캔 저지를못하고(알려는 관심도없고) 족족 실패하고
14k로 죽어라 해봤자 결국 도로 한 9-8줄가서 그냥 방깨집니다. 왜냐구요? 직접 해봐서압니다.
바크같은경우는 노공제로갔다가 결국 공제어시불러서 5분남기고 간신히 깼습니다...
노공제 판테움같은경우도 아무리 떠들어봤자 라이트닝 무적들어가면 온갖 비석들 다키고다닙니다.

이게 공제가 안되서 한글을 모르는건 아니지요. 그런데 유독 노공제들에는 그런 고문관이 엄청나게 많다는말입니다.
모든 공제러들은 대부분 파티에들어가서 인사한마디하는것도싫어하고
말걸면 대답하는게 가문의 수치인줄아는 그러분들이 절반이상입니다. 하물며 그런사람들이 뭘 가르쳐줄리가없죠
그럴생각도없구요. 그러니까 아예그냥 못할거면 짤라버리는겁니다. 들어오지도못하게요.

또, 반대로 친절하게 알려주면 어떻게될까요..? 그대로 친절하게 받아들일까요?
감놔라 배놔라 아주 난리가납니다. 가르쳐준다고 빼갈건 다빼가고 비꼬는경우가 대부분이구요.
이런 각자 서로 이런 유저들을 대상으로 친절을 베풀 이유가 있을까요?

레스키스님의 의견은 공제는 전부다 없어져야한다지만, 현실적으로 공략을 알고 제대로 하면 애초에 공제노공제가 별문제가안됩니다.
글을 다시한번 자세하게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공제가 걸리는 이유는 분명 공격력 미달이라서만이 아니라고
분명하게 강조되어있습니다....노공제 방의경우 반드시라 래도 좋을만큼  1명 이상의 유저가 게임시스템에 관심도없고
할줄도모르기때문에 팟플이 중시되는 전투의경우 결국 공제러 불러서 깨거나 전투실패 혹은 방깸으로 끝나게됩니다. 

예를들어 바크에 출항했는데 누가 꼭 레버를 건드리지 말아야할 타이밍에 아무리 말해도 건드리면, 대체 파티가 어떻겠어요.
그리고 왜 안누빈 레이드 공상한 18k임은 맘에 드신다고하시는지.. 그것또한 공제입니다.
모든레이드 라 함은 죽음의신이나 황폐한 모르반 심해의그림자 기타등등 모든 전투를 말하는겁니다.

저질문의 대상자가 말하는것도 모든 레이드 공제자체를 말하는거구요.
솔직하게말해서 죽음의신 노공제 14k들끼리가서 20분 클리어 되실것같으신지....
이글을 어떻게 이해하신지는모르겠지만, 지금 레스님이 초반에는 모든 레이드는 노공제여야한다에서
다시 중간부터는 일부레이드 공상한 지정에 동의하시는 의견이신데....
결국 중간부터는 저랑 같은소리가 아닌가 하네요.

리아님의 댓글

Lv.26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그리고 이런글을 왜 올렸는지 궁금해하시는데,
대부분 사람들은 상대적 약자편을 듭니다. 정당하든 정당하지않던 대충 눈에보이는걸로라도요.

그럼 노공제유저와 공제유저중에 무조건 나쁜건 공제유저란 말아닐까요?
공제가 걸리는 이유를 단순히 실력은되는데 공제만 못맞춰서라고 오해하거나 우기는분들이 대다수이구요.

공제 노공제 다 하는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노공제의 기본적 문제는 공격력이 딸리는게 아닙니다.
여기서 가장 큰 이해불가관계가 성립되는거죠.
물론, 빠른 전투클리어를위해 공제 순회방을 파는경우는 예외로하고
일반적 공제를 파는경우를 보면, 딜이 사실상 무의미하다는 것 또한 아주 거짓은 아니겠지요.
그러나 부파를잘한다거나 갈고리를 잘건다거나 뭐 캔슬을 잘한다거나 본인이 실력이되면 그만입니다.
허나 분명하게 그게안되기때문에 나온이야기지요.

18k5명과 12k 2명 10k 한명이 판테움 출항했던적이있습니다.
하..생각하니또 눈물나네요...  잠깐만요 눈물좀닦고......
뭐어차피 공제 5명만있어도 노공제 섞여가도 클리어는 될테니 노공제로 파서 갔습니다..
비석조작들이.... 그렇게 재미있으신지.. 다키면서다니더군요...... 물론 어찌해야하는지 사전에
그리고 켜고다니는 중간에 5명이서 한 30번은 말한것같습니다.

노공제의 문제는..... 공격력이 모자른게아닙니다.. 그만큼 상대적으로 게임에 애정이 부족하고
전투시스템 운용에관해 배울 생각도 흥미도 없는분들이 생각보다 많기때문입니다.
친절하게알려주면 아예그냥 볼생각도없고 자기마음대로 하고싶어합니다. 혹여 일부러 반대로하면서 어그로하는경우도많구요.

이걸 어떻게 뭐 일일히 한번출항할때마다 한명씩 다 조사하면서 떠날순 없는 노릇아니겠어요..
그러니까 이정도 공제정도면 전투시스템에대하여 어느정도알것이고,
접으면 그만이지하고 사라져버릴 정도로 캐릭에 관심이없는거도아니니 괜찮을것이다,
하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는걸 인지부탁드리는거죠. 대부분 무조건 그냥 공제탓만하면서 잘만하면 되는거아니냐
이런소리들하시니까요. 확실히 적혀있습니다만.. 대부분의 노공제 유저가 그러면 96%이상의 공제방은 사라진다고 써있습니다.
그게아니니까 문제라는걸 말씀드리는거지요. 물론 공제되는사람들중에서도 노공제보다도 못한사람 많습니다.
하지만 상대적 비율이 비교못할정도라는건 사실이지요.

저는 분명히 모든레이드에 공제는 잘못된 공제부심이라고 명명해놓았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까놓고말해서 시즌2 7080레이드중에 노공제로 클리어가 불가능한 전투는 확실히 있다는거죠.
그리고 14k만되도라고하시는데. 노공제라함은 1~16,17k정도의 모든 공제미만 입니다.
물론, 7080레이드기준이니, 70레벨이 넘어가면 못해도 최소한 10k는 되겠지요.
요는, 설령 8k라해도 노공제니까 똑같다는말이죠. 그런건 그사람이 양심없다고 생각하실지는모르겠지만 노공제= 14,16k 이런게아닙니다.
일단 저는 노공제레이드를 자주다니는관계로 종종살펴보면 기본 10k는 깔고시작합니다.
그리고 그런분들은 정말 저도 원치않지만 우연이라기엔 너무 잔인할정도로 게임에 관심이없지요.
그냥 무작정 때리다보니 렙업한사람들, 혹은 현질로 템사서 쉽게쉽게 해온사람들..?

시즌2 7080 레이드에 10k 11k 높아봐야 1516k 한명 두명정도..
이정도 인원으로 레이드 돌아봐야 중간에 멋대로 나가버리는경우는 10판돌면 8판정도 나오고 어떨땐
2줄깎고 절반이상 도망가버립니다. 정작 노공제 본인들이 그러할진데....
이러한 상황이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만큼 벌어지고, 결국 차츰차츰 공제되는사람들끼리 뭉치게됐고...
아시겠지만 레이드 공제가 걸린게 라키오라 업데이트 이후 17k로 급속하게 번졌죠.
발리스타 명중이나 꼬리 어그로라는 특수한 전투시스템을 본격적으로 도입한 이후부터란 말입니다.
공제가 걸리는 이유는 두가지로 나뉜다, 하지만 대부분 의 사람들은 한가지만 주장하고 인식한다.
이걸 저는 말씀드리는거에요.

레스키스님의 댓글

Lv.33 레스키스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긴 글 쓰느라 고생하셨네요. 본문의 얘기를 저에게 똑같이 하고 계십니다. 기분나쁘실 수도 있는데, 핀트가 살짝 어긋나서 일일이 대답하기가 싫습니다. 그쪽도 그렇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길다란 글 쓰신 고생에 답글을 안 달 수가 없네요. 이 글을 왜 썼냐고 물은 건 질타의 의미가 아니라 이전 글에서 공제 얘기가 나왔던 것도 아니고 뜬끔없이 올라와서 정말로 모르겠다는 겁니다. 대충 내 생각은 이렇다라고 써놓은 것으로 이해할게요.

공제방이 이미 만연한데 인정하고 말 것이 없죠. 제가 안 가서 그만입니다. 희망 없는 희망사항이 공제가 몽땅 없어지는 거구요. 남들이 뭐라고 말해도 공제가 좋은 게 아니라는 제 생각엔 변함이 없습니다.

같은 말 되감아드리면 공제가 없다면 공제방에 다니던 수많은 인원들이 강제로 여러 무공제방들에 등장하겠죠. 그럼 말 안듣는 사람들을 보는 빈도도 줄어들고 원래의 공제 없는 방에 다니던 사람들은 전투완료시간이 단축되는걸 경험하겠지요. 그 좋은 예로 망갤을 든 거구요. 마지막엔 11,12케이 수준의 플레이어들은 레이드에 못 온다고 써놨습니다. 그래서 저는 성에 안 차는 플레이어들은 강퇴합니다. 공제 없는 방에 저런 사람들만 들어오는게 아니니까요. 그럼 공제를 걸지 뭐하러 강퇴를 하냐 그러면 할 말이 없네요. 공제를 거는 그 형식 자체가 싫어요.

안누빈의 공상한이 18k로 고정된 것이 왜 마음에 드냐고, 그것도 공제라고 말씀하신 건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가 없어요. 문어 머리 공상한이 24k고 이세트를 제외한 구순회 공상한이 21k입니다. 안누빈 레이드의 공상한을 18k로 고정해서 공제가 쓸데없이 높아지지 않기를 바란 거겠죠. 실상은 19k 파티가 넘친다고 합니다만.

공제 없는 방에 대해선 저랑 어느 정도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네요. 제가 14k 정도의 파티원들이 공략을 알고! 컨트롤이 평균정도면 레이드를 완료하는게 어렵지 않다고 말씀드렸죠. 문제는 공략을 알려줘도 안듣는 사람들이라고 말씀하셨고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요. 그럼 그 문제는 다시 망갤을 예로 든, 상술한 공제방의 삭제에 따른 다양한 플레이어의 순환이 어느 정도 해결책이 될 거라고 말했습니다.

다시 한번 진지한 말씀 나눠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전 할 말을 다 한 것 같으니 더 답글 달지 않을게요.

리아님의 댓글

Lv.26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레스키스님처럼 공제는 무조건 반대하는 사람도있고, 다른분들 처럼 노공제는 무조건 반대하는사람이 많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왜 11,12k는 레이드에 못오는지 궁금하네요. 말씀대로 공제가 사라진다면, 그런분들도 당연하게 레이드를 출항합니다.
대부분의 노공제라함은.. 딱 그 정도 선말씀드리는겁니다.레스키스님은 아무래도 말씀하시는걸보면  다른 공제반대분들과
조금 다른 차원의 공제반대이시기때문에 제 글이 이해가 안가실수 있을것같네요.
저는 레스키스님의 말이 이해는갑니다. 어느정도 공상한선이 되면 굳이 공제로 걸 필요가 없지 않냐,
이말씀아니신지.. 그리고 질타의 의미가아니라는거에대해선, 순수하게 의문형으로 의구심을 가지셨길래 그에 답을 드렸을 뿐인데,
질타라는 표현은 좀 그렇네요. 애초에 민감한 주제를 꺼낸이유가, 그냥 그렇다고 다 쉬쉬하고 우리만 깨끗하면 끝은 아니니까
양쪽의 입장을 다 살펴보라는 이야기지요. 지금봐도 공제만 탓하지 왜 공제를 걸게되었는가에대해선
아무도 탓하지않으니까요. 단순히 데미지가 약해서 그렇다고만 생각하니 그분들이 억하심정에
다시 공제에 매달리고, 또그분들이 공제를 맞추면 공제방만 파게되고.... 무한의 루트지요.

그리고 공제방에서도 "저 이거 잘할자신있습니다"하면 백이면 백 받아주는데,
반대로 공제되도 이거 못한다고하면 정중하게 퇴청요구드립니다.

그리고 자꾸 14k를 기준으로 드시는게 제글이 가장 마음에 안드시는 이유라고생각합니다.
14k면 노공제에서 엄청 높은겁니다.... 노공제방인데 11,12는 강퇴...14k이상의 노공제방이라함은..
이미 노공제가 아닌게 아닐까요? 뭔가 노공제인데 조건부 노공제인 느낌이네요.
정말 노공제방 매일다니면 10k까지는 기본이라고 한게 농담이아닙니다...

대부분 14k 이상이라면 방이 깨질 염려는없지요. 하지만 진정한 노공제는....
클리어타임 50분 이하로 나오는게 아닙니다....  .. 경험담입니다.

물론 자기의 생각은 다 자기마음이고 자기가 편한쪽으로 하는거지만,
요는 노공제유저의 입장은 어딜가나 만연하니 공제와 노공제 양쪽의 입장을 다 들어보면
이러한 이유도 있다는것을 말씀드리는거에요.

고렙과 저렙이 사이좋게 어우러져서 게임하는건 간단합니다.
유저들이 성숙하게 남을 배려해가면서 게임하면 됩니다.

그런데 그게 게임이니까 안되는것일 뿐이죠.

그리고 저야말로 기분나쁘시겠지만 그쪽이란 단어는 익명사이트에선 피해주시고 닉네임으로 표현해주시기 바랍니다.

리아님의 댓글

Lv.26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부캐들도 키우고 저도 공제가 안됐었던 시절이있고 공제안되서 차별하는게 치사하고 서러운건 압니다.
그러나 분명히 공제가 필요한 레이드가있고, 또한 공제가 걸리는이유가 반드시 공제미달때문이 아니라는거지요.

자유게시판 목록

전체 56건 1 페이지
자유게시판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
56 게시판이 죽었어양... 댓글7 Lv.38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0 4491
55 새로운 룩을 장만했습니당! 댓글4 Lv.37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10 4887
54 광선검이 무슨색이게요? 댓글6 Lv.36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3 8362
53 여축 밀항.... 댓글11 Lv.36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2 5140
52 그거 아세요? 댓글6 Lv.35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4 4104
51 너무 습한 날씨... 댓글5 Lv.35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4 4273
50 역쉬 골든타임! 댓글12 Lv.34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7 4702
49 은팔찌 대란 댓글10 Lv.33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6 4869
48 뷔페를 다녀왔습니더! 댓글9 Lv.33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28 5675
47 맞춘것도 틀린것도아님..!? 댓글6 Lv.32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22 5825
46 또 서버 터졌네요. 댓글2 Lv.32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9 4721
45 아-아-아-아~!! 댓글4 Lv.32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7 5368
44 커뮤니티 이벤트 결과 및 내용 댓글12 Lv.32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6 6592
43 [이벤트 정답] 사다리타기! 댓글4 Lv.32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7215
42 [이벤트] 사다리타기맛 선택! 댓글1 Lv.32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5429
41 오늘저녁 이벤트 많이 신청해주세요! 댓글3 Lv.32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5451
40 이번 일요일 오후 9시 이벤트 댓글19 Lv.31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2 6411
39 이벤트 참가와 관련하여! 댓글5 Lv.31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21 5945
38 컴이 운명하셨습니다.. 댓글5 Lv.31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4 6043
37 유저모임 이벤트 안내 댓글20 Lv.31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3 7933
36 안녕하세요!! 이벤트관련 조사해봅니다. 댓글10 Lv.30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7 7161
35 커뮤니티 채널선점과 이벤트에 관해서(스압주의) 댓글10 Lv.30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1 7428
34 ㅍ..ㅍ피핏자!!! 댓글14 Lv.30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0 8233
33 오늘저녁 8-10시 ap,경험치 2배! 댓글5 Lv.29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0 7349
32 오후 5시 긴급점검~ 로체히어로 보상 다운^0^/ 댓글17 Lv.29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7 8475
31 로체히어로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8 Lv.28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6 8116
30 점프 삭제되면 심심하겠네요... 댓글13 Lv.27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3 7821
29 ....? 지금 서버가 매우 불안정한거같으니 보안조… 댓글6 Lv.27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13 8177
열람중 공제관련 답변했던게있네요. 댓글12 Lv.26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11 8728
27 장비제보.. 댓글2 Lv.26 리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9 7412
게시물 검색

게시판

자유게시판
캐릭터게시판
정보공유/팁
질문과답변
길드홍보
이미지/동영상
최다조회(5일)
최다댓글(5일)
거래물품

처음화면 l admin@najasin.com l 상단으로